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요리

일본 요리의 역사와 특징

by 다모단 2022. 11. 4.
반응형

2013년 12월 8일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보호위원회, 특히 새해 전야에 일본의 전통 음식 문화가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전에 인류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음식문화로는 프랑스를 비롯해 지중해, 멕시코 요리가 있습니다. 오늘은 일본 요리의 역사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일본 요리의 역사

오늘날 일본 요리의 형성과 발전 및 중국 요리의 영향력은 동중국해와 한반도의 지리적 완충지대에도 불구하고 다른 나라의 요리가 일본 요리에 미치는 영향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합니다. 일식요리를 소개하는 영어 사전에서 일본 요리에 역사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되는 한국, 미국, 프랑스, 요리의 영향이 쉽게 언급되거나 전혀 언급되지 않지만, 중국요리의 영향력은 항상 한두 번 다뤄집니다.

 

근현대에는 일본요리가 중국요리에 영향을 미쳤지만, 중국에서는 훠궈가 일본 샤브샤브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2010년대 이후 중국의 1인당 경제력이 크게 향상되면서 초밥, 회, 일본 쇠고기 등 일식 요리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과의 교류가 활발한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은 전반적으로 일본 요리 역사 문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습니다.

  • 일본 대도시 중심으로 고추를 이용한 요리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2. 일본 요리의 특징

"차가운 요리가 많다" 라는 것이 일본 요리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필요한 최소 노동력을 추구하는 이데올로기가 있습니다. 재료가 좋을수록 재료의 자연미가 약해지고, 더 많은 손으로 요리하는 것이 재료의 질을 보완하기 위한 시도라는 인식이 더 강해집니다. 다시 말해 일본 요리의 하이라이트는 가능한 한 적은 양의 재료를 자르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양념 재료는 말할 것도 없고 가열되지 않는 많은 음식들이 있기 때문에 조리법이 간소화되었습니다. 그것은 결코 원료를 가지고 있지 않은 중국 요리와는 정반대이며, 다양한 방법을 성실성과 시간을 투자합니다. 다시 한번 음식 재료에 대한 집착은 "더 만질수록 재료에 더 많이 집착하게 된다"이유입니다.

 

그래서 일본인들은 뜨거운 음식보다 차가운 음식이나 미지근한 음식을 더 좋아합니다. 그것은 먼 이웃나라에서 묘사된 이야기지만 일본 요리의 특징은 한국인들이 뜨거운 음식을 먹고 신선하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 일본 요리는 재료의 자연적인 맛에 큰 중요성을 둡니다.

 

3. 일본 요리의 지역적 특징

일본 요리는 크게 지역에 따라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간토 요리, 간사이 요리, 오키나와 요리, 홋카이도 요리입니다. 지역 출신들이 많이 모여 사는 도시의 경우 소속 지역과는 별개로 풍속이 혼재될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 간토 요리-간장을 아낌없이 사용하여 양념을 강화합니다. 종종 일본 여행하다보면 "일본 음식이 신선하고 깔끔한 줄 알았는데 사실 굉장히 짜고 달았다"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도쿄 지방의 간토 요리가 가장 많이 언급됩니다.
  • 간사이 요리-미적 감각 우선하고 간 강화 안하기 명품 음식과 일상 음식 사이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지만 생각나는 일본 음식은 간사이 음식입니다. 하지만, 인기 있는 간사이 음식은 먹을 수 있을 만큼 제공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오키나와 요리-일식의 질서에 들어갈 정도로 막연하게 발전했습니다. 현재의 일본 영토에 속하지 않았던 류큐 독립국은 중국에 그 무게를 실어주고 그들의 문서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였습니다. 일본에서는 금기 돼지고기를 삶아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 홋카이도 요리-아이누 요리와 일식, 유제품이 어우러진 유례없는 요리 문화가 특징입니다. 개화기 이후 홋카이도산 식품은 대규모 축산 작전이 이뤄진 점을 이용해 서구화 최고가인 유제품을 적극 활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유, 버터, 치즈, 등이 많이 들어있고, 옥수수, 녹말, 밀가루를 거침없이 사용하는 홋카이도 음식입니다.
반응형

'세계의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튀르키예 요리의 특징  (0) 2022.08.16
스페인 요리 역사와 특징  (0) 2022.07.29
영국 요리의 역사  (0) 2022.07.24
몽골 요리의 특징  (0) 2022.07.18
핀란드 요리의 특징  (0) 2022.07.13

댓글